반응형

SSD가 장착된 컴퓨터라면 한번쯤 SSD 용량 때문에 고민해 본적이 있을겁니다. 저도 노트북에 SSD를 사용하는데 사용할 때 마다 용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장하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외장하드는 사용할 때 마다 컴퓨터에 연결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SSD에 설치된 불 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우고 했는데도 용량이 꽤 부족하네요.


그래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해결방법을 몇가지 찾아보니 HIBERFIL.SYS 파일을 삭제하면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네요. HIBERFIL.SYS 파일은 최대 절전모드 사용시 필요한 파일이라고 하네요. 만약 컴퓨터에서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러한 파일을 제거해 SSD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보죠!




HIBERFIL.SYS 삭제하고 ssd 용량 확보 하기


먼저 SSD 용량확보 하기 전 SSD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128GB의 SSD를 사용하는 중이며 63GB가 남아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BERFIL.SYS 파일을 삭제하려면 cmd로 들어가야 합니다. 먼저 윈도우 왼쪽 하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후 시작메뉴 창이 뜨면 cmd라고 검색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검색결과로 명령프롬프트가 뜨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프롬프트를 그냥 실행시키지 말고 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주시길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최대절전모드를 해제하는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창에 powercfg -h off 명령어를 타이핑 해주세요. 그 후 엔터버튼을 누르면 명령어 실행이 완료됩니다. 





최대 절전모드를 해제한 뒤 다시 SSD의 용량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인해 보니 기존의 63GB에서 71GB로 약 8GB의 여유 공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컴퓨터마다 SSD 용량이 늘어나는건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IBERFIL.SYS 파일 삭제하고 SSD 용량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