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로 3D MAX나 프리미어 프로 렌더링 등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고사양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만약 내장 그래픽카드나 보급형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면 작업이 버벅 되면서 상당한 렉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한번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 보급형 보다는 중고가형의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서 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어떤건지 잘 모르고 사용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도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면서 게임할 때 렉 걸린다고 짜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꽤 있네요.


그래픽카드 확인은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DirectX 진단도구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며, GPU-Z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자체 장치관리자 기능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서 장치관리자를 통해 내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 노트북 그래픽카드 보는법 3초만에 알아보기


먼저 모니터 가장 밑쪽에 있는 윈도우 로고 버튼을 눌러주세요. 키보드의 윈도우키를 누르게 되면 바로 시작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컴퓨터 시작메뉴가 뜨면 제어판을 검색하세요. 그 후 제어판 항목을 마우스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제어판 화면이 뜨면 가장 왼쪽 상단에 있는 시스템 및 보안 메뉴를 선택하세요.




시스템 및 보안 화면이 뜨면 시스템 메뉴를 선택하세요.





시스템 창이 뜨면 내 컴퓨터에 대한 간략한 사양을 보여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는 내 컴퓨터의 프로세서 및 설치된 메모리, 시스템 종류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왼편에 장치관리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장치관리자 창이 뜨면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뜨게 됩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디스플레이 어댑터로 Intel HD Graphics 4000과 NVIDIA GeForce GT 645M 두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 두가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따라서 내장그래픽만 사용하실 수도 있고 외장그래픽을 장착했다면 외장그래픽 정보가 나타나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래픽카드 속성 창에서는 드라이버 정보, 드라이버 날짜, 버전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드라이버 업데이트나 드라이버 롤백 기능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 컴퓨터 그래픽카드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내 컴퓨터 또는 노트북의 그래픽카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위 방법을 꼭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