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최근에 제가 노트북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한성컴퓨터의 U43F SH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운영체제가 미포함(Free Dos) 되어있는 제품이네요. 그래서 OS를 직접 설치하려고 준비를 하다보니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생겼네요. 바로 시디롬이 장착되지 않은 모델이더군요. 그래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usb로 윈도우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설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간단하게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니 간단하게 usb로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위 프로그램으로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준비물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4GB 이상의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4GB 미만의 usb 메모리는 용량이 부족하여 제대로 부팅디스크가 만들어 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4GB 이상의 usb를 권장합니다.

 두번째로는 윈도우7 iso 파일입니다. 윈도우7 iso 파일은 정품CD가 있다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되겠네요. 위에 2가지 준비물이 다 준비 되었으면 밑에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면 되겠네요. 첨부파일은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로 Microsoft에서 공식적으로 윈도우7을 DVD나 USB을 사용해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7-USB-DVD-tool.exe

 


 

윈도우7 USB/DVD 다운로드 도구 설치하기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면  Next를 클릭합니다.

 

 

 

 다음 창이 뜨면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조금 기다리면 설치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뜨는데 Finish를 눌러 설치를 끝냅니다.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iso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윈도우7 iso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USB와 DVD 장치중에서 하나를 택하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는 USB 장치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부팅 가능한 DVD를 만들려면 DVD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USB 장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4GB 이상의 USB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여기서 복사 시작을 선택하게 되면 자동으로 USB가 포멧된 후 시작되기 때문에 반드시 중요한 자료는 다른곳에 백업을 하길 바랍니다.

 

 

 

 자동으로 포멧 후 파일을 복사하여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들었습니다. 완료 후 내 컴퓨터에 들어가면 USB 디스크의 아이콘이 윈도우 아이콘으로 변하면서 부팅디스크가 성공적으로 만들어 진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디스크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되겠네요. 만약 이 글을 보는 분들도 만약 USB로 윈도우를 설치해야 할 경우가 생긴하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를 설치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