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은 바로 mkv avi 변환 방법 인데요. mkv는 마트료시카 멀티미디어 컨테이너(Matroska Multimedia Container)의 약자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포맷입니다.


mkv 동영상 포맷은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많이 사용하는 확장자로서 고화질의 동영상을 볼 때 많이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하지만 이 동영상 포맷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용량도 엄청 크기 때문에 휴대용기기에서 확인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휴대용 기기에서 동영상을 볼 때에는 mkv 파일 형식을 avi로 변환해서 자주 보는데요. avi 확장자의 경우 동영상 크기도 작을 뿐더러 모바일기기에서도 빠르게 볼 수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운데요.


아래서 mkv 파일을 avi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변환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인 포맷팩토리를 이용하면 쉽게 변환 가능한데요. 아래에서 어떻게 포맷팩토리를 이용하여 mkv avi 변환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맷팩토리를 이용한 mkv avi 변환 방법 알아보자


먼저 동영상 파일 확장자 변환을 위해서 포맷팩토리를 다운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에서 포맷팩토리라고 검색을 하시면 위 그림처럼 format factory 홈페이지가 나오니 이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포맷팩토리는 여러가지 동영상 및 오디오, 이미지 파일 확장자를 변환할 수 있다는데요. 우측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포맷팩토리 설치파일을 내려 받아 주시길 바랍니다.







포맷팩토리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설치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포맷팩토리는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이며 자세한 라이센스 관련 내용은 위 라이센스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되는데요. 해당 내용에 동의할 경우 동의 버튼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포맷팩토리 설치 전 추가적으로 오페라 웹브라우저를 같이 설치할 지 물어보는데요. 웹 브라우저는 평소에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대부분 있을테니 굳이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포맷팩토리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동시에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포맷팩토리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침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마무리 해 주시길 바랍니다.








포맷팩토리를 실행하면 다양한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파일들을 변환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mkv를 avi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에 왼쪽에 확장자 중 avi를 선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그 후 새로운 창이 뜨면 변환할 mkv 파일을 파일추가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 주시길 바랍니다.








mkv 파일을 추가하였다면 이제 avi로 변환을 하면 되는데요. 상단에 출력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비트레이트, 해상도, 비디오코덱, 종횡비 등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변환하기 위한 모든 설정을 다 완료하였다면 상단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변환할 동영상 목록이 우측에 나타나는데요. 이제 동영상 변환을 위해서 상단에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mkv 동영상이 avi 파일 형식으로 변환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변환 완료 후 출력폴더로 가보니 아가 존재하였던 mkv 파일이 avi로 변경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맷팩토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mkv avi 변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