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다양한 컴퓨터 언어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배우기 쉬운것 중에 하나가 파이썬입니다. 한국에서는 C언어를 대부분 처음으로 배우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파이썬을 가장 먼저 배우는 추세라고 하네요.


저도 파이썬을 몇일전에 한번 경험해 보았는데 C언어나 자바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한거 같더군요. 또한 요즘 파이썬 언어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파이썬을 다운로드 및 설치해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언어 : 영어

개발사 : Python Software Foundation

버전 : V2.7.18 OR V3.8.3

파일크기 : 25.5MB (V3.8.3 기준)

라이센스 : 프리웨어(Freeware)

지원 OS :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Windows 10




먼저 파이썬을 컴퓨터에 설치하기 위해서 파이썬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해요. 구글에서 검색을 하거나 상단에 있는 파이썬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해서 파이썬 페이지에 들어가주세요.




파이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간단하게 파이썬에 대한 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상단 메뉴 중 Downloads 메뉴를 선택하세요.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면 파이썬을 다운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파이썬은 2.X 버전과 3.X 버전으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2.X 버전은 2.7.18이 최신버전이며 3.X 버전은 3.8.3이 최신버전 입니다.


파이썬의 2.X 버전과 3.X 버전의 차이점은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바로 설치를 할건지 아니면 고급 설정을 통한 설치를 할 지 물어봅니다. 고급설정을 원하는 경우 customize installation을 선택해 주세요.





설치 시 어떤 기능을 설치할 지 물어보는데요. pip, documentation, python test suite, tcl/tk and IDLE, py launcher 등 다양한 기능 중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설치해 주세요.




그 후 설치 옵션을 지정하는데요. 파이썬을 설치할 경로를 지정해 주시고, 파이썬 py 확장자를 파이썬으로 바로 열지 묻는 옵션과 바로가기 생성, 기타 다양한 옵션이 있으니 잘 확인하고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파이썬이 설치되고 있는 중입니다. 컴퓨터에 따라 최대 3분정도 걸릴 수 있으니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파이썬이 설치완료 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해주세요.





파이썬이 설치되었다면 파이썬을 실행시켜야 겠죠?? 시작버튼 -> 모든프로그램 -> Python 3.8 -> IDLE (Python 3.8 32-bit)를 선택하면 파이썬이 실행됩니다.




파이썬이 실행되었습니다. 여기서 다양한 파이썬 작업을 해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이 잘 작동하는지 한번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라는 변수를 하나 지정한 후 "Hello World" 라는 메세지를 입력했습니다. 그 후 Print a를 입력하니 아까 지정한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이 잘 나오는걸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