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나오는 최신형 컴퓨터에는 SSD가 기본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노트북을 사니 SSD와 하드디스크가 같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SSD는 하드디스크에 비해 발열도 적고, 빠르며, 수명도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쓰다가 SSD를 사용하니 상당히 빠른 속도에 감탄을 하게 되었는데요.


사용하다 보니 기존 하드디스크에 비해 얼마나 빠른 읽기속도와 쓰기속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속도측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니 crystaldiskmark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4K, 4K QD32, 512K, Sequence 으로 세분화 된 항목을 이용하여 ssd, 하드디스크(hdd), 외장하드 등 저장장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프리웨어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가능한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sd 속도측정 프로그램 - crystaldiskmark


언어 : 다국어(영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 등)

개발자 : hiyohiyo

버전 : V 5.1.1

파일크기 : 2.9MB

라이센스 : 프리웨어

지원 OS : Windows 10/8/7/2008/Vista/2003/XP/2000/NT4, x86/x64



먼저 crystaldiskmark(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 Crystal Dew World 홈페이지로 접속하세요.

상단에 제작사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사이트 접속 후 상단 메뉴 중 Download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 Center 페이지가 뜨면 CrystalDiskInfo와 CrystalDiskMark 파일을 제공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SSD나 하드디스크 속도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CrystalDiskMark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파일은 Installer와 Portable 2가지 방식을 제공하는데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설치파일로 받는걸 권장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시켜 보면 라이센스와 관련된 내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잘 확인해 본 후 동의할지 여부를 선택하세요. 그 후 프로그램이 설치될 위치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작메뉴에 프로그램 폴더를 만들지 여부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지 여부를 묻는 화면이 차례대로 뜨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한 뒤 Next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설치하는 도중에 Constant Fun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지 여부를 묻게 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므로 사용자 지정 설치에서 체크를 해제한 후 설치를 진행하세요.






 

설치할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설치는 1분이내로 빠르게 완료됩니다. 설치가 다 되었다면 우측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설치가 다 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프로그램 실행시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자동으로 언어는 한국어로 지정이 되어서 다양한 설정을 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상단 메뉴를 통해 언어를 변경할 수도 있고 테마도 변경 가능합니다.


이 상태에서 ssd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측정하고 싶다면 All 버튼을 눌러주세요. 각 항목별로 따로 속도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속도 측정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각 항목별로 읽기와 쓰기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SSD를 사용하고도 읽기속도가 100~200 사이에 머문다면 sata3가 아닌 sata2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을 수 있으니 케이블 연결을 변경한 뒤 다시 한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