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실행하게 되는데요.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실행하기 위해서 중요한것 중 하나가 컴퓨터 메모리 입니다. 컴퓨터의 메모리가 많으면 많을 수록 여러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실행이 가능한데요.

그런데 대부분의 컴퓨터 초보자 분들은 내가 사용하는 메모리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cpu-z를 이용하여 컴퓨터 메모리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cpu-z의 경우 내 컴퓨터 안에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나 램, 하드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컴퓨터 메모리 확인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메모리 확인 방법 알아보기


먼저 컴퓨터 메모리 확인을 위해서는 cpu-z라는 유틸리티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cpu-z는 구글에서 검색해 보시면 사이트가 나오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받으시면 되는데요. 아래 남겨드린 주소를 클릭해서 cpu-z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cpu-z 홈페이지가 뜨면 하단에 다운로드 페이지가 있는데요 현재 cpu-z 최신버전은 1.92 버전인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 cpu-z 설치버전과 무설치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간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무설치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cpu-z 다운로드 페이지가 뜨면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서 cpu-z를 내려받아주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받은 cpu-z 무설치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해 주셔야 합니다. 그 후 cpu-z 폴더로 들어가 보면 32비트와 64비트 버전 두가지가 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 그 중 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 버전에 맞는걸 실행해주세요. 




cpu-z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면서 cpu-z 로딩이 진행되는데요. cpu-z 실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cpu-z가 실행되면 가장 먼저 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cpu가 무엇인지 알려주는데요. 우리는 메모리 정보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메뉴 중 memory 탭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메모리 탭을 누르면 현재 사용중인 메모리가 ddr3 인지 ddr4인지 타입이 나오게 되며, 총 메모리 용량 및 클럭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상단 메뉴 중 spd 메뉴를 선택하면 메모리 슬롯 별로 상세한 메모리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ddr3 4GB 메모리를 듀얼로 사용하고 있어서 위와 같이 나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메모리의 크기와 제조사, 시리얼넘버, 제조일자 등 다양한 메모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고, 하단에는 전압 및 기타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cpu-z를 이용한 컴퓨터 메모리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