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폴더에 사진이나 동영상들이 있으면 컴퓨터는 자동으로 인식을 해 미리보기 썸네일을 만들어 보여줍니다.


그런데 미리보기를 만들게 되면 thumbs.db라는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하지만 폴더안에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들이 많다면 그 파일들을 전부 미리보기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컴퓨터가 작업을 하게 되고 thumbs.db 파일들의 용량도 증가하게 되죠.


그래서 미리보기가 필요없다면 위에 저 파일을 삭제하고 생성되지 않게 하는게

폴더를 열고 사용하는데 시간을 줄여주게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미리보기 파일인 thumbs.db를 어떻게 삭제하고 안 생성되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7 thumbs.db 삭제 및 파일 생성되지 않게 하는 방법

[STEP1] Thumbs.db 삭제하기


먼저 PC에 생성되어 있는 thumbs.db 파일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윈도우키+F를 눌러 검색창을 띄웁니다. 그 후 검색란에 thumbs.db를 입력 후 검색을 시작합니다.



검색완료를 하면 여러개의 파일들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파일들을 다 삭제해 주세요.




[STEP2] Thumbs.db 파일 생성 안되게 하기


위에서 삭제한 파일들은 컴퓨터를 재부팅 한 후 사진이나 동영상이 있는 폴더에 들어가게 되면 다시 생성되기 때문에 아예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을 해야 합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키+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웁니다. 

그 후 실행창이 뜨면 gpedit.msc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시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뜨면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탐색기를 선택합니다.



Windows 탐색기 창이 뜨면 숨겨진 thumbs.db 파일에서 미리 보기 캐싱 해제를 선택합니다.



그 후 설정창이 뜨면 이 설정을 사용으로 설정 후 적용을 누릅니다.

사용을 설정하게 되면 Windows 탐색기는 thumbs.db 파일을 만들거나 읽거나 쓰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폴더를 조금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