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알아볼 정보는 바로 한글 자간 단축키 및 한글 자간 줄이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한글 자간 단축키와 줄이기를 알아보기 전에 자간이 무엇인지 부터 알고 가야 할 거 같은데요.

 

자간이란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것으로 쉽게 말하면 한글자 한글자 사이의 폭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도록 조절하는건데요. 한컴오피스 한글이나 워드 등 문서 편집 프로그램은 다 지원합니다.

 

그 중 오늘은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한글 자간 단축키와 줄이기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한글은 이력서나 공적인 문서를 작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직장인들이 보고서 용도로 한글 자간을 줄이거나 늘려야 할 때가 있는데, 사실 한글문서를 잘 다루는 분들이 아니라면 잘 모르고 어려워 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 자간 단축키와 간격 줄이기 늘리기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한글 자간 단축키 및 줄이기, 늘리기 방법 알아보기

 

먼저 한글 자간 단축키를 이용해서 자간을 줄이거나 늘리려면 한컴오피스 한글을 실행해야 합니다.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세요. 이 글에서는 한글 2018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일 실행했다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기존 한글문서를 불러오시거나 새 문서를 눌러주세요.

 

 

 

 

 

 

저는 한글문서를 새로 열어서 아무 내용이나 입력을 해 봤습니다.

 

 

 

 

 

 

이제 한글 자간 줄이기를 하기 위해서 자간을 줄이거나 늘릴 부분을 드래그 해서 선택을 해주세요. 그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서 글자 모양 메뉴를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글자 모양 옵션창이 뜨면 중간에 옵션 중 자간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자간은 글자간격을 조절할 수 있으며 -50% 부터 50% 까지 원하는 만큼 글자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간을 -30%로 설정했는데요. 하단의 미리보기 칸에서 글자 간격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간을 30%로 설정하니 글자간격이 늘어난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문서에서 자간을 30%로 설정한 모습인데요. 글자 간격이 늘어난 것을 학인할 수 있습니다.

 

 

 

 

 

 

 

자간을 -30%로 설정하니 글자가 엄청 붙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 자간 줄이기는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ALT+Shift +N]을 누르면 자간이 줄어드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 자간 늘리기를 할 때에는 [ALT+Shift+W]를 누르면 자간 간격이 늘어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컴오피스 한글 자간 단축키와 자간 줄이기, 늘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