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서울에서는 환경오염 및 바쁜 일상 때문에 밤하늘에 떠 있는 별을 많이 보지 못하지만 10~20년 전만 해도 밤하늘을 올려다 보면 별들이 많이 나타나 있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서울에서는 별을 찾아보기가 힘들고 강원도나 지방의 공기 맑은 곳에서만 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별들을 직접 보기 힘드니까 컴퓨터에서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생겼습니다.


스텔라리움

바로 스텔라리움이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 스텔라리움은 망원경, 쌍안경을 이용하여 밤하늘에 별자리들을 직접 관측한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스텔라리움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서 깃허브에 모든 프로그램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며 최신의 별자리 모습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따로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서 별을 보고 싶은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스텔라리움을 설치해서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하늘 별자리 확인 소프트웨어 스텔라리움(Stellarium) 사용법 안내


Stellarium

먼저 스텔라리움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구글에서 Stellarium라고 검색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스텔라리움 홈페이지가 나오니 이 스텔라리움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시길 되겠습니다.







Stellarium 다운로드

스텔라리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간단하게 스텔라리움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가 나오게 되며 각종 최신정보들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텔라리움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상단에 다운링크를 클릭하면 되는데요.


스텔라리움은 윈도우 버전 뿐만 아니라 리눅스, Mac OS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으니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버전에 맞게 설치파일을 내려받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Stellarium 설치

스텔라리움 설치하기 전 설치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스텔라리움 설치

스텔라리움 설치를 위해서 설치창이 나오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스텔라리움 라이센스

모든 소프트웨어는 사용하기 전 사용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스텔라리움 프로그램에 대한 license를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스텔라리움 설치위치

스텔라리움 설치 전 이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로를 지정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스텔라리움 시작메뉴

스텔라리움을 시작메뉴 폴더에 추가할 지 결정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스텔라리움 설치옵션

스텔라리움 설치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할 지 선택해 주신 후 재설치를 하시는 분들은 이전에 설치된 파일들을 제거할 지 선택하고 다음단계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스텔라리움 설치준비완료

스텔라리움 설치 준비가 마무리 되었다면 설치 버튼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스텔라리움 설치중

별자리를 볼 수 있는 스텔라리움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설치 마무리까지 기다려 주세요.







스텔라리움 설치완료

스텔라리움 설치가 다 되었다면 종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텔라리움

스텔라리움 설치가 완료된 후 스텔라리움을 실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실행 후 하늘을 확대해 보시면 별들이 있는걸 볼 수 있으며, 별을 선택하면 별의 종류, 절대등급, 위치, 시차, 거리, 경도/위도 등 다양한 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텔라리움 접안렌즈

상단에 설정메뉴에서는 프로그램 사용시 필요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도 있고 망원경, 센서, 렌즈에 대한 정보도 변경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대로 다양한 정보들을 잘 활용하여 별자리를 구경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밤하늘 위에 다양한 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텔라리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