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은 바로 CPUID HWMonitor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CPUID라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와 노트북의 각종 하드웨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노트북 안에 어떠한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상세하게는 각종 부품들의 온도와 전압, cpu의 경우 코어갯수, 팬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내 노트북에 어떠한 부품을 사용중인지 잘 모르시는 컴퓨터 초보자 분들이나 부품들의 자세한 현재 상태를 알고 싶어하는 고수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입니다.


저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니 몰랐던 노트북의 상태들을 알 수 있었고 각각의 코어 속도나 최소&최대 온도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컴퓨터 부품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cpu 온도측정이나 다양한 노트북 부품의 상태를 체크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CPUID HWMonitor 사용법을 아래서 알려드릴테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노트북 사양보는법 CPUID HWMonitor 사용법 안내


먼저 노트북 사양보는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CPUID HWMonitor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구글에서 HWMonitor 라고 검색을 하시면 cpuid 홈페이지가 나오니 이 사이트로 접속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HWMonitor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페이지가 나오면 왼쪽에 다운로드 메뉴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HWMonitor는 설치파일 형태와 zip 확장자의 무설치 파일 두가지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해서 다운받으실 수 있는데요. 저는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 설치해야 하는 버전으로 다운받도록 하겠습니다.







HWMonitor 1.37 설치 안내 페이지가 나오면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설치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해 주세요.








HWMonitor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설치위치 지정창이 나옵니다. 원하는 설치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HWMonitor 프로그램을 시작메뉴에 추가할 지 여부를 결정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HWMonitor 설치할 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지 물어보는데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시길 바라겠습니다.







HWMonitor 설치 준비가 완료되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프로그램 용량이 워낙 작다 보니 설치는 금방 되는걸 볼 수 있는데요. 설치가 마무리 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위해 열려있던 창을 닫아 주시길 바랍니다.






HWMonitor를 실행시키면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나 노트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사용중인 메인보드 정보가 나오는데요. 저는 기가바이트의 z77 메인보드를 사용중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경우에도 현재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 메인보드 온도는 25~27도 정도로 되고 있습니다. 








cpu 같은 경우에도 현재 어떠한 cpu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텔 i5 2500 cpu를 사용중에 있으며 각각의 코어마다 온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도 온도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게임을 하지 않고 있다보니 27도의 낮은 온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나 ssd도 온도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찾아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를 어떤거 사용하는지도 확인 가능한데요. 저는 Geforce GTX 1050ti를 사용중이네요.


지금까지 CPUID HWMonitor를 이용하여 노트북 사양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온도가 높은 경우 소음과 발열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한 후 온도를 낮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