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같이 알아볼 프로그램은 바로 mp3gain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소스포지에서 공유하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mp3 파일의 크기 및 음량조절을 쉽게 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오픈소스이면서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나라 사용자분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상당히 사용하기도 쉽고 간단하게 음량조절을 할 수 있어서 좋은데요. 어떻게 mp3gain을 설치하고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mp3gain 프로그램을 이용한 MP3 음량조절 방법 


mp3gain_windows_1_2_5.exe


mp3gain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에 첨부해 드린 mp3gain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설치파일은 윈도우 버전이며 설치가 필요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포터블 버전도 다운받아서 사용 가능합니다.



mp3gain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설치창이 뜨게 되는데요. 설치를 진행하기 전 왠만하면 다른 프로그램들은 종료를 한 후 설치를 시작하는게 좋다고 안내사항에 써 있네요.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mp3gain 프로그램 설치 전 설치할 구성요소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메인 프로그램 파일은 무조건 설치를 진행해 주셔야 하며, 언어 파일 및 시작메뉴에 mp3gain을 링크할 지 여부도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mp3gain 설치 경로를 지정하는 창이 뜨면 경로를 지정해 주시면 되는데요. 왠만하면 기본 경로인 program files 폴더 하위를 지정하고 변경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경로를 지정했다면 install 버튼을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mp3gain 프로그램이 내 컴퓨터에 설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설치가 마무리 될 때까지 조금만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p3gain 프로그램이 설치 완료 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마무리 해 주시길 바랍니다.




mp3gain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메인 프로그램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mp3 음량조절을 하기 위해서 상단 왼쪽에 있는 add file 버튼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열기 창이 뜨면 mp3 음량조절 할 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파일 하나만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여러개의 파일을 모두 선택해서 사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mp3gain으로 mp3 파일이 불러와 지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상단에 track analysis 버튼을 눌러줘야 하는데요. 해당 버튼을 선택하면 mp3 파일의 현재 볼륨 크기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파일은 99.6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제 mp3 음량조절을 진행해 볼텐데요. 상단에 target "normal" Volume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내가 원하는 볼륨값을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기존의 99.6에서 105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변경 후에는 상단에 track gain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적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정 적용 후 다시 한번 mp3 파일을 열어보면 정상적으로 mp3 음량조절이 진행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mp3 파일도 mp3ga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p3 소리크기 변경을 진행해 보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