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회사에 다니거나 국가장학금 등 여러 업무 때문에 가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보험확인서는 내가 가입한 건강보험에 대한 정보와 가입 내역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러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예전에는 직접 건강보험공단으로 방문해서 처리를 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바로바로 확인하고 발급까지 한번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에 드는 비용도 없이 무료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발급받는지 같이 확인해 볼까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알아보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로 들어가야겠죠??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고 나오는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가 뜨면 위에 보이는 메뉴에서 민원신청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주세요.






민원신청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게 되면 하단에 하위메뉴가 뜨게 됩니다. 하위메뉴로 개인민원, 사업장민원, 상담문의, 신고센터, 자주묻는질문이 있는데 여기서 개인민원을 눌러주세요.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홈페이지가 뜨면 [개인민원 -> 자주찾는민원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해주세요.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시지가 뜨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위즈베라(VeraPort) 보안모듈관리 프로그램 설치 창이 뜨면 상단에 노란색으로 나타나는 ActiveX를 설치해주세요. 위즈베라는 여러 보안프로그램을 통합으로 설치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나머지 보안프로그램들이 같이 설치되게 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창이 뜨게 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창이 뜨면 내가 발급받고 싶은 서류를 선택한 뒤 프린터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눌러주세요. 프린터 발급의 경우에는 집이나 회사에 있는 복합기로 바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팩스전송의 경우에는 최소 몇시간에서 하루~이틀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창이 뜨면 자동으로 뷰어가 설치되게 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뷰어가 설치되면 내가 발급받고자 하는 서류가 뜨게 됩니다. 내용을 확인한 뒤 출력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서류가 필요한 분들은 지금 바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발급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