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잘 아시는 분들은 컴퓨터의 최대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튜닝 및 옵션 변경을 많이 하는데요. 그 튜닝 중 하나가 램 오버클럭 입니다. 램 오버클럭을 하게 되면 메모리의 성능을 최대치로 올리기 때문에 컴퓨터 상에 더 많은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램 오버클럭을 잘못하게 되면 컴퓨터 사용시 블루스크린이 나타날 수도 있고 컴퓨터가 비 정상적으로 종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램 오버클럭을 한 후에는 안정화 테스트가 필수입니다.


램 오버클럭 후 안전화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은 램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 프로그램 중 testmem5를 통해 안정화 테스트를 할껀데요.


이 testmem5는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메모리 안정성 테스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많이 테스트에 활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지금부터 testmem5를 통해서 어떻게 램 오버클럭 안정화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램 오버클럭 안정화 testmem5(tm5)로 쉽게 테스트 해보기


TestMem5 v0.12 Advanced 4.zip



먼저 위에 첨부해 드린 testmem5 0.12 advanced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참고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없는 안전한 파일이니 참고해 주세요.




testmem5를 다운로드 받았다면 zip 파일로 압축이 되어 있는데요. testmem5는 무설치 포터블 파일이기 때문에 압축해제만 하시면 바로 testmem5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램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 프로그램인 testmem5를 실행하기 전 그냥 실행하시면 안되고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주셔야 정상적으로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가 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testmem5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위와 같이 테스트가 자동으로 진행되는데요. 램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를 하는 동안에는 다른 작업은 절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testmem5 프로그램 우측 상단에 보시면 전체 메모리와 가용메모리, 사용 메모리 등 메모리 사용량에 대한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중간에 보시면 현황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몇번 반복 테스트를 진행하였는지와 테스트 진행시간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램 오버클럭 테스트를 하는 동안에 작업관리자의 메모리 사용량을 보시면 메모리 사용량이 거의 100%에 육박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메모리를 최대치로 사용하면서 이상이 없는지 지켜보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testmem5는 한번만 메모리 테스트를 하는게 아니고 여러번 반복해서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를 진행하는데요. 이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를 몇번 반복할지는 설정 파일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testmem5 폴더 하위에 bin 폴더가 있고 이 bin 폴더에 있는 MT.cfg 파일을 열어주세요.







MT.cfg 파일을 열었다면 중간에 Cycles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이 램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를 몇번 할 지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여기서 10으로 설정을 하면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를 10번 반복한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 testmem5 프로그램을 통해 램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testmem5 프로그램 테스트 후 블루스크린이나 이상이 없으면 잘 오버클럭이 된 것으로 판단하시고 잘 쓰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