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이 동작하도록 만드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파일서버나 라즈베리파이 게임기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이걸로 예전 초등학교, 중학교 때 많이 하던 고전게임을 돌려보기도 했었던 기억이 있네요ㅎㅎ 한동안은 이 라즈베리파이 게임기로 남극탐험, 서커스, 슈퍼마리오 등 다양한 게임을 즐겨 보았었습니다.


아무튼 라즈베리파이 기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라즈비안(Raspbian)이라는 os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 o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usb에 라즈비안 os를 사용가능하도록 구워야 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하여 라즈비안 img 파일을 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어렵지 않으니 아래 내용을 잘 따라서해 img 파일을 구워보시길 바랍니다.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하여 img 파일 구워보기


img 파일을 굽기 위해서는 win32 disk imager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소스포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win32 disk imager를 검색한 후 소스포지 홈페이지로 이동하세요.







win32 disk imager 홈페이지가 뜨면 상단에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win32 disk imager 설치파일을 받으세요.







win32 disk imager 설치창이 뜨면 License Agreement에 동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win32 disk imager는 프리웨어로 누구나 자유롭고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32 disk imager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해 주세요. 대부분 기본 경로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img 파일을 구울 수 있는 win32 disk imager를 시작메뉴에 추가할 지 결정해주세요.







win32 disk imager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할지도 결정하시면 됩니다.







win32 disk imager 설치하기 전 설정이 다 완료되었다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하세요.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설치 마무리까지 기다려 주세요.







win32 disk imager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끝마칩니다.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제 원하는 img 파일을 이동식디스크(usb, sd카드, cf카드)에 구워볼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이동식 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 후 img 파일을 굽기 위한 이동식미디어 장치를 선택해 주세요. 그 후 구워볼 img 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이동식 장치와 img 파일을 선택했다면 하단에 write 버튼을 눌러서 img 파일을 구워주세요.







참고로 write를 할 경우 이동식 디스크에 모든 파일은 삭제가 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들은 반드시 백업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yes 버튼을 눌러주세요.







잠시 기다리면 win32 disk imager에서 이동식 디스크에 img 파일 굽기가 자동으로 완료되는데요. 완료 후 ok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하여 img 파일 굽기를 다 완료했다면 라즈베리파이나 다른 기기에 구워진 img 파일을 이용해서 os 설치나 여러 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하여 img 파일 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