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에 하면 여러 문서파일이나 필요한 자료들을 저장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료들의 경우 정리를 잘 하시는분들은 폴더마다 필요한 자료들을 분류해서 저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은 내 컴퓨터 안에 필요한 파일이나 자료가 어디 있는지 잘 모르고 한참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시간을 꽤 많이 소모하게 되는데요.


이럴때 필요한 프로그램이 바로 total commander라는 이름의 파일관리자 입니다. total commander는 1993년도에 개발되어 윈도우 초장기부터 사용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프로그램 입니다.


아직도 total commander를 이용하여 파일 복사나 이동과 같은 파일관리를 하시는 분들도 꽤 있는걸로 아는데요. 오늘은 total commander를 이용해 파일관리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otal commander 파일관리자 설치 및 파일탐색법 알아보기


total commander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ghisler.com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는데요. 인터넷에서 total commander를 검색하시면 바로 공식 토탈커멘더 사이트가 나오니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세요.







total commande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왼편에 토탈커멘더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total commander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타나면 total commander 설치파일을 내려받아야 하는데요. 32비트 설치파일, 64비트 설치파일, 32비트+64비트 설치파일 중 하나를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total commander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토털커멘더에서 사용할 언어를 지정해야 합니다. total commander는 다국어를 지원하며 한국어도 다행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total commander에서 사용할 언어를 지정했다면 이제 다른 언어파일들도 같이 설치할지 물어보는데요. 사용중에 언어를 바꿀 필요가 있다면 다른 언어파일을 같이 설치해 주시길 바랍니다.








total commander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total commander가 설치되는 경로는 C:\totalcmd 입니다. 원하는 경우 다른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tal commander 설정파일이 어느 경로에 지정할 지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정말 고급사용자 빼고는 기본 경로에 설치하는것을 추천하고 있네요.








total commander 설치 전 윈도우즈 시작메뉴와 바탕화면에 total commander 단축아이콘을 설치할 지 결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어떤 사용자가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할 지도 선택해 주세요.








total commander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용량도 적고 워낙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보니 제 컴퓨터에서는 1~2초 만에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대부분 10초 안에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







total commander 설치가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눌러 total commander 설치를 끝마치세요.








total commander를 실행하면 한달동안만 사용 가능한 쉐어웨어 버전이라고 나타나네요. 원하는 경우 한달동안 사용해 보고 정식판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total commander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왼쪽과 오른쪽에 파일 탐색기가 나타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쪽에 탐색기를 활용하면서 원하는 파일을 복사, 이동, 잘라내기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아이콘들을 눌러보시면 파일이름 변경, 파일 편집, 파일압축, 새폴더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보이는 단축키로도 여러 파일 관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total commander 설정창에 보면 처음에 보았던 total commander 레이아웃도 변경해 보실 수 있습니다. 도한 화면의 아이콘이나 글꼴, 색상, 언어 등 여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기존에 나와있는 플러그인을 가져다가 사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total commander 프로그램을 이용한 파일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