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은 바로 도스박스(dosbox) 인데요. 이 도스박스는 윈도우10이나 윈도우7 운영체제에서 실행이 되지 않는 도스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윈도우 최신버전에는 도스용 프로그램과 같은 16비트 프로그램들은 실행이 되지 않아서 고전게임이나 예전 프로그램들은 실행이 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도스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전에는 가상머신에 도스를 직접 설치한 후 사용하는게 일반적이였는데요. 이렇게 하다 보면 상당히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은 고전게임을 하고 싶었지만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도스박스가 생기면서부터 최신버전의 윈도우에서도 도스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해졌는데요.


아래서 어떻게 도스박스를 이용해서 도스용 프로그램이나 고전게임을 실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전게임 실행 유틸 도스박스(dosbox) 사용법 알아보기


일단 도스박스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구글에 dosbox라고 검색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도스박스 홈페이지가 나타날텐데요. 이 도스박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스박스를 다운받으려면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메뉴로 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도스박스는 상당히 많은 운영체제를 지원하는데요. 윈도우 뿐만 아니라 MacOS, 페도라, 데비안, 솔라리스, OS/2, Gentoo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파일을 내려받아 주세요. 대부분은 Windows를 사용하실테니 윈도우 버전으로 내려받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Dosbox 설치창이 뜨면 Gnu 라이센스에 대한 내용이 나타납니다. 해당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Dosbox 설치 구성요소 선택창이 나오는데요. 따로 크게 설정할 내용은 없고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만 생성할 지 물어보네요. 해당 설정을 할 지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도스박스 설치 위치는 기본적인 위치에 설치되지만 따로 다른 위치를 지정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설치위치를 지정하였다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도스박스(dosbox)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크기가 워낙 작다보니 대부분 1~3초 안에 설치가 마무리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창을 닫아주시면 되는데요. 하단에 close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후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가장먼저 여러가지 설정을 해야 합니다. 가장 처음 해야 할게 mount 인데요. 내 컴퓨터에 있는 도스용 파일이 있는 폴더를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내 컴퓨터에 C:\data 라는 폴더에 도스 프로그램이 있다면 mount c c:\data라고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 명령어의 뜻은 C:\data 폴더에 데이터들을 도스박스의 C드라이브에 마운트 하라는 뜻입니다.







위에서 도스박스에서 마운트를 한 후에 아까 지정한 C:\data 폴더에 도스용 프로그램을 넣어주셔야 하는데요. 저는 예전에 도스를 사용할 때 많이 했었던 고인돌 게임을 넣어보았습니다.







그 후 아까 마운트 했던 C드라이브로 이동하기 위해서 C: 라고 입력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 후 해당 폴더에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dir이라고 입력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 후 아까 보았던 도스용 프로그램들이 목록에 나타나면 정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 이제 실행할 도스 프로그램의 이름을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정상적인 도스용 파일이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실행되며 오류가 발생되면 파일이 정상적인지 확인해주세요.








예전 초등학교때 많이 플레이 했던 고인돌 게임이 실행되었습니다. 도스용 프로그램이지만 그래픽이 깨지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실행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도스박스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스 명령어를 알아야 되기 때문에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대부분 도스 사용법을 아는 분들은 간단히 사용해 보실 수 있는데요. 만약 지금바로 도스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싶다면 도스박스(dosbox)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