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윈도우10 가상드라이브 생성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xp나 윈도우7 같이 구버전의 운영체제에서는 cd나 dvd 같은 가상드라이브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디스페이스나 데몬툴즈 같은 프로그램들을 수동으로 설치해서 사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의 경우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가상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에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따라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윈도우10에서 iso, img 와 같은 가상이미지 파일들을 마운트 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상드라이브를 만들어서 사용해 볼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아래 설명해 드리는 방법을 이용하면 바로 설정이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가상드라이브 ISO 마운트 설정법


먼저 윈도우10에서 가상드라이브로 iso 파일을 마운트 하기 위해서는 내 컴퓨터에 있는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내 PC에 저장된 iso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해주세요.





그 후 iso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옵션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탑재 버튼을 눌러 주시면 자동으로 운영체제에서 가상드라이브를 생성하게 됩니다.





가상드라이브가 생성이 되면 내 PC 화면으로 이동해서 마운트 된 iso 파일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가상 DVD 드라이브가 생성되면서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iso 파일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운트 된 가상드라이브를 선택해보면 iso 파일 안에 있는 파일 내용들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7 iso 파일을 열어보았는데요. 정상적으로 위와 같이 파일 목록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setup.exe 파일을 선택해보니 가상드라이브 안에 파일들도 정상적으로 실행되는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상드라이브 마운트 된 것을 원래대로 마운트 해제를 시킬수도 있는데요. 내 PC에 생성된 가상드라이브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루 누른 후 나오는 메뉴에서 꺼내기를 선택하면 가상드라이브가 제거되게 됩니다.





제거 후에는 기존처럼 가상드라이브가 없는 상태인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에서 가상드라이브 iso 파일 마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