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s 코드는 무역, 물류쪽에 종사하는 분들은 많이 알고 계시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이 코드는 국가간에 무역거래시 일괄적으로 대부분 품목에 대해 정해놓은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s code는 세번부호, hs부호 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이러한 코드가 정해져 있으면 거래를 원할하게 할 수 있으며 관세율을 적용하기에서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hs코드는 총 10자리로 되어 있으며 대분류, 소분류, 용도&기능별로 상세하게 나누어 지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hs code는 해외거래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어떠한 방법으로 조회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hs code 조회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쉽게 알아보기


hs code 정보는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관세법령정보포털을 검색하신 후 해당 사이트가 나오면 접속을 하거나 아래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바로가기





관세법령정보포털 사이트의 메인화면이 뜨면 상단에 세계 HS 메뉴가 있는데요. 이 메뉴를 선택한 후 HS 정보 메뉴를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HS 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속견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표는 다양한 카테고리 별 HS코드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분류해 놓은 것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카테고리에는 살아있는 동물과 동물의 생산품, 식물성 생산품, 조제 식료품 등 여러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는데 여기서 내가 조회를 원하는 물품이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비누, 계면활성제, 왁스 카테고리를 선택했는데 이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하위로 엄청 다양한 제품들이 나열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안에 여러 품명 중 조회를 원하는 것 하나를 선택하세요.





그럼 또 세부 분류로 나누어진 품목들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HS CODE 및 기본세율, 탄력&양허 세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 코드는 3404.90-1030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세율은 %로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품명을 선택하게 되면 그 품목의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품목의 자세한 정보 및 나라별 협정세율, 품목번호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품목번호는 hs code를 의미합니다.





상단에 검색창에서는 원하는 품목이 있는 경우 검색창에 검색할 제품을 입력하시면 바로 검색을 해보실 수 있으니 원하는 품목이나 제품이 있는 경우 검색을 통해 쉽게 HS code를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hs 코드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약 내가 무역업에 종사하거나 이러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지금바로 조회를 해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