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QR코드를 만들고 활용하는게 대세더군요. 기업의 마케팅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블로그 하시는 분들도 자기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 많이들 쓰시더군요. 그래서 저도 시대에 뒤처지지 않게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일단 만들기 전에 QR코드가 무엇인지 알고 넘어가야 할 듯 싶네요.

 

 [ QR코드란? ]


 QR코드
(QR code)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며, QR코드는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들여 활용한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QR%EC%BD%94%EB%93%9C



[ QR코드의 장점은? ]


1. 대용량 정보 수납

- 바코드는 20여자리의 정보만 나타낼 수 있지만 QR코드는 바코드의 수십배의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네요.
   숫자는 7089개, 영어숫자혼합은 4296개, 한자는 1817개를 압축할 수 있네요.

2. 작은 공간에 기록가능

- 기존 바코드보다 1/10 정도의 공간으로 기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네요.
   QR코드보다도 더 작은공간에 기록할 수 있는 MicroQR코드도 있다고 하네요.

3. 손상이나 오염방지에 탁월

- QR코드는 손상이나 오염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죠.
   또한 오류 복원기능으로 손상이 되어도 일부가 복구 가능하다고 하네요.

4. 어느 방향이든 인식가능

- 위,아래,오른쪽,왼쪽 관계없이 어느 방향이나 빠르고 쉽게 인식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 QR코드 만들기! ]

후니소프트에서 QR코드 생성하기! - https://www.jhnsoft.co.kr/qrcode/
네이버에서 QR코드 생성하기! - http://qr.naver.com/





후니소프트 사이트에서 QR코드 생성하기!

QR코드 생성은 엄청 쉽습니다. 후니소프트의 QR코드 생성기 사이트가 나타나면 중간에 있는 입력창에 QR코드에 담길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대부분 URL 주소를 많이 입력하는데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 오류복원 레벨 선택창이 있는데 이 오류복원 레벨은 QR코드가 짤리거나 손상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복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건데요. 만약 QR코드가 손상될 거 같다 싶으면 가장 높은 오류복원 레벨을 선택해 주시고, 손상이 되지 않거나 손상이 되어도 상관 없다면 가장 낮은걸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크기는 QR코드 생성시 QR코드를 얼마나 크게 생성할 지 선택하는건데요. 대부분 5~6 정도로 설정해 주시면 딱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QR코드가 생성되면 위와 같이 QR코드가 나오는데요. 이 QR코드는 이미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QR코드를 캡쳐하거나 이미지 다운로드를 받아서 필요한 곳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QR코드 생성방법!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더보기

 

1. 원하는 메뉴 선택후



 

2. 초 간단하게 제목과 테두리 색 선택


 


3. 홈페이지 주소만 적으면

 

 

4. 생성완료!!! 참 쉽죠잉~

 

 

후니소프트와 네이버에서 만든 QR코드 완성작 입니다.

 

     

 

                                                        후니소프트                      네이버

둘다 제 블로그로 링크되어 있는 QR코드입니다!




[ QR코드 인식하기! ]

QR코드를 만들었으면 인식을 시켜야되겠죠? 인식을 시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데요. 여러 앱들이 있으니까 여러분이 비교해서 더 빠르고 편리하고 어플을 사용하면 되겠네요.

네이버 QR코드 어플(안드로이드용) : https://www.onestore.co.kr/userpoc/apps/view?pid=0000030320

네이버 QR코드 어플(iOS용) : https://apps.apple.com/kr/app/id393499958

개인적으로 네이버 어플을 추천합니다. 굉장히 인식률도 좋고 빠르면서 편리하네요. 전부 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 QR코드 활용하기! ]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메인화면에 QR코드를 걸어놨습니다.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안하는것보다는 나을거라고 생각하네요. 여러분도 메인화면에 QR코드를 배치한다면 좀 더 많은 방문자수가 늘어날 거라고 생각하네요. 아니면 이웃 블로그를 방문할 때 QR코드를 같이 알려주면 더욱 기억에 남겨질 거라고 생각하네요. 아무튼 많은 분들이 QR코드를 생성해 많이 활용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