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날 컴퓨터를 키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메세지가 뜨면서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나타나네요.


BOOTMG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라고 뜨는데 갑자기 컴퓨터가 안켜지니 정말 답답하고 짜증나더군요.


위와 같은 에러가 뜨는 이유는 윈도우의 파티션등을 만지다가 활성 파티션이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bootmgr 파일이 손상되었을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비슷한 에러로는 XP에서 ntldr is missing 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해결방법을 찾아봤는데 의외로 윈도우CD만 있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네요. 아래서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만약 문제 있는 분들은 한번 확인해보세요.





윈도우7 부팅시 bootmgr is missing 오류 해결하는 방법


먼저 위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팅가능한 윈도우 설치 CD 또는 USB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아래글로 이동하여 윈도우 설치 CD나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관련글 [IT] PC Tip -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준비가 되었다면 컴퓨터에 cd나 usb를 삽입한 뒤 부팅해주세요.






부팅을 하게 되면 Windows 부팅관리자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자신의 윈도우에 맞는 비트를 확인한 후 복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련글 [IT] PC Tip - 윈도우7 32비트 64비트 확인방법





그 후 윈도우 설치창이 뜨면 컴퓨터 복구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설치버튼을 누르게 되면 윈도우가 다시 설치 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이 뜨면서 복구를 위한 준비단계가 진행됩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조금 기다리면 설치된 운영체제에 대한 정보가 뜨게 되는데 다음을 눌러줍니다.






시동 복구창이 뜨면서 자동으로 오류를 검색하고 해결하려고 합니다. 만약 시동복구를 통해 에러가 해결된다면 재부팅 후 부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시스템 복구 옵션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명령 프롬프트창을 열어줍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면 diskpar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skpart는 디스크관리를 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diskpart 설정 화면이 뜨면 list disk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PC에 설치되어 있는 하드디스크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하드디스크가 하나만 있어 select disk 0 으로 선택했지만 여러개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면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보고 어떤 디스크에 윈도우가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 후 list partition 명령어를 입력하여 하드디스크가 몇개의 파티션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뒤 디스크 선택때와 마찬가지로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지정해줍니다.






그 후 active를 입력하여 현재 파티션을 활성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런 후 exit를 입력해 diskpart를 종료합니다.





그 후 시스템 파티션을 신속하게 설정하거나 시스템 파티션에 위치한 부팅 환경을 복구하는 데 사용되는 명령어인 bcdboot를 이용해 부팅을 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cmd창에 bcdboot C:\windows /s C: /l ko-KR 을 입력을 합니다.


만약 잘 안되거나 에러창이 뜬다면 윈도우가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곳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명령어에서 C드라이브를 D나 E로 바꾼후 해보시길 바랍니다.


잘 되었다면 부팅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bootmgr is missing이라는 에러창이 뜨지 않고 잘 부팅될것입니다. 지금까지 bootmgr is missing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처음 이런 오류가 발생되니 정말 깜짝 놀라고 당황스러웠는데 윈도우 설치CD만 있으면 해결되니 다행이네요. 만약 이 에러로 고민하고 있다면 바로 위 방법으로 해결해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